1. 놀이와 학자들
놀이에 대하여 여러 학자들이 이야기하고 있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호이징가의 놀이에 대한 정의와 마찬가지로 여러 학자들도 놀이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2. 카이요와 놀이
- 카이요와 (Roger Caillois) 는 호이징가의 놀이에 대한 정의를 깊이 연구한 후 놀이의 특징적 요소를 경쟁(Agon: Competition), 확률(Alea: Chance), 의태(Mimicry: Pretense), 모험(Ilix: Vertigo)으로 분류하고 이 네 요소는 개개가 독립적으로 일어나지만 때에 따라서는 동시에 일어나기도 하며, 아곤이나 아레아보다 미미크리나 일링크스가 놀이에 빠져들게 하는 마력이 강한 요소라고 보았다.”
이에 놀이는 “자유성(Free), 분(격)리성(Separate), 미확정성(Uncertain), 비생산성(Economically Unproductive), 규칙성(Regulated), 허구성(적)(Fictive)” 이다.
3. 놀이와 여러 학자들
그리고 에드워드(Edwards)는 “놀이란 임의의 공간적, 시간적 한계 내에서 일상생활의 관심사에서 떠난 진솔하고 의도적이며 현실과 분리된 활동이다.”
또한 샤포라(A. V. Sapora)와 미첼(E. D. Mitchell)의 놀이 특성 정의와 메이어(K. V. Meier)의 놀이 정의 들을
종합하면 “놀이란 허구적이고 비생산적인 활동으로써 현실의 생활을 떠난 특정의 시공간에서 즐거움을 추구하며 자발적으로 행해지는 활동이다.”
4. 마치며
이상 놀이에 대하여 카이요와 여러 학자들의 놀이에 대한 정의와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스포츠는 경쟁을 통하여 탁월함을 추구한다.
이러한 개념들은 놀이라는 정의에서부터 출발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다음에는 놀이의 실존적 기능과 내재적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알아보겠습니다.
스포츠를 늘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