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수와 도핑검사
운동선수들은 어떻게 도핑검사를 진행할까요?
도핑검사 절차는 전 세계적인 규정에 따라 동일하게 적용되어 진행된다.
그래서 운동선수들뿐만 아니라 지도자와 관계자 모두 도핑검사절차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한다.
왜냐면 매년 대한체육회에 선수를 등록한 후 바로 도핑검사 대상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제대로 알고 있어야 무지의 의한 도핑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2. 도핑검사절차
그럼 도핑검사절차에 대해서 한국도핑방지위원회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내용들을 인용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도핑검사절차는 크게 6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1단계는 검사대상자 통지이다. 도핑검사관(DCO) 또는 샤프롱이 선수에게 도핑검사 대상자로 선정되었을 통지함.
이때 검사대상자는 도핑검사관 또는 샤프롱의 자격여부 확인을 요구할 수 있음(명찰에 도핑검사관 기본 사항과 인증기간 도 명시되어 있음).
그리고 선수는 통지받고 선수의 권리와 의무 사항을 읽은 후 도핑검사 통지 확인란에 서명을 합니다.
만약에 검사대상자가 외국인, 미성년자 등 통지사실을 이해하기 어렵거나 통지를 받을 수 없는 경우 제3통지가 가능합니다.
여기에 미성년 선수일 경우 보호자가 있는 상황에서 통지를 해야 함.
이때 보호자는 지도자, 부모님이 될 수 있다.
2단계는 도핑관리실 이동이다. 통지를 받은 후 가급적이면 빨리 도핑관리실로 이동을 해야 한다. 단 도핑관리실 도착 지연 요청을 할 수 있다. 도착 지연 가능 사항으로는 시상식 참석, 언론과의 인터뷰, 후속경기 참가, 훈련 또는 정리운동, 필요한 의료조치, 옷 갈아입기, 대리인 또는 통역인 물색, 신분증 가져오기, 기타 정당한 예외적인 상황일 때이다. 다만 이 상황들에서 도핑검사관 또는 샤프롱 관찰이 가능한 경우에만 가능하며, 도핑검사관의 허가를 미리 받아야 한다.
3단계는 시료채취용기 선택이다. 선수는 직접 시료채취용기 또는 혈액시료 키트를 3개 이상인 상태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선수는 선택한 용기 또는 키트가 오염 또는 파손되었거나 조작의 흔적이 없는지 선수가 직접 확인을 해야 함.
4단계는 시료제공이다. 소변시료채취는 동성 도핑검사관과 동행하여 상위는 몸통중간, 하의는 무릎까지, 소매는 팔꿈치까지 걷고 시료제공 과정을 동성의 도핑검사관이 직접적으로 관찰 하에 진행해야 한다.
이 과정이 선수들에게 어떻게 보면 성적 수치심을 그리고 서로가 난처한 상황이기 때문에 도핑검사관이 이에 대한 설명을 해준다.
도핑검사에서 이러한 내용들은 유명 스포츠스타들에 의해서 많이 이슈화되고 있다. 그중 손흥민 선수나 노는 언니라는 프로그램에서 박세리, 그리고 다른 선수 출신들의 도핑검사 무용담이 나오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혈액시료채취는 다음에 더 자세하게 올리겠으며, 이 포스팅은 소변채취과정에 대한 부분들만 기재하겠다.
암튼 소변시료채취 시 미성년 선수의 도핑검사 전 과정에는 지도자 혹은 보호자 선수대리인으로서 반드시 동행해야 한다.
즉, 미성년 선수는 통지부터 검사가 끝날 때까지 보호가 함께 동행해야 한다.
5단계는 시료채취키트 선택이다. 시료 제공 후 시료채취키트를 선택하는 것이다. 이때도 3개 이상의 시료채취키트 중 선수가 직접 선택을 해야 한다. 그다음에 선수가 직접 키트를 개봉해 해당 키트 구성품의 고유번호가 모두 일치하는 확인 한다.
그리고 선수가 직접 A병과 B변에 시료를 나누어 담으며, 최소 90ML가 넘어야 한다. 그리고 제공한 소변시료의 비중이 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추가 시료를 제공해야 한다. 보통 전자식 비중계에서 1.005가 넘어야 비중이 통과가 된다.
6단계는 선수서명 및 사본수령이다. 소변시료채취 시, 선수는 최근 7일 이내 복용한 약물이나 보충제가 있을 경우 해당란에 작성을 한다. 그리고 선수가 도핑검사서 기재내용을 모두 확인한 후 선수가 직접 최종적으로 서명을 한다.
마지막으로 선수는 도핑검사서 사본을 수령받으며 모든 도핑검사는 마치게 된다.
요새는 도핑검사서로 도핑검사를 진행하기도 하지만, 최근 태블릿 PC를 이용하여 검사를 진행하고 도핑검사서 대신해서 검사내용을 이메일로 전송하기도 한다.
3. 마치며
지금까지 도핑검사절차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전반적으로 도핑검사관이 선수들에게 일련의 과정을 모두 설명을 하지만 본인이 먼저 이러한 절차를 이해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뿐만 아니라 국제대회에서도 마음 편하게 도핑검사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아무쪼록 도핑검사절차에서 혈액검사나 다른 도핑방지활동에 관한 이야기를 다음 포스팅에서 하도록 하겠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