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핑과 도핑검사관
도핑검사관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계시나요?
도핑검사관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도핑과 도핑방지에 대한 기본적인 것들을 이해해야 합니다.
도핑의 사전적 의미를 인용하면 "운동 경기에서, 체력과 정신력을 고도로 발휘하기 위하여 운동선수들이 부정하게 약물을 복용하는 행위(다음 한국어사전, 2023)입니다.
그렇다면 스포츠 현장에서 도핑은 무엇인가?
도핑방지규정 11가지 중에서 하나라도 위배되는 것을 도핑으로 간주한다고 되어 있다.
그러면 도핑방지규정 11가지는 무엇인가이다.
도핑방지규정 11가지를 실질적으로 다 아는 운동선수들이나 지도자, 스포츠 관계자들은 많지가 않다.
단순하게 도핑검사를 통해서 양성이 나오면 도핑방지규정위반으로 제재를 받는다는 것에서만 국한되어 이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도핑방지기구인 한국도핑방지위원회에서는 도핑방지활동으로 도핑검사도 중요시하지만 세계적인 트렌드에 따라 도핑방지 교육 및 홍보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도핑방지위원회 (kada-ad.or.kr)
2. 도핑방지와 도핑검사관
도핑을 알고 고의로 자행하는 선수들은 그만큼 제재를 해야 하는 것은 스포츠에서는 당연히 시행되어야 한다.
누구한테는 너무나 억울할 수도 있으며, 스포츠 자체로는 공정성에 위배되며, 도핑을 하는 선수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도핑방지활동은 스포츠가 존재하는 동안 함께 가야 한다.
그래서 도핑방지활동에서 도핑검사와 더불어 도핑에 대한 개념, 이해, 도핑검사절차, 금지약물 검색, 치료목적사용면책 등에 대한 교육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예전에는 운동만 하면 되는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현재의 스포츠를 하는 모든 사람들은 여러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해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도핑방지에 대한 교육을 통해 도핑을 제대로 이해하고 도핑방지를 위해 함께 실천해야 선수 및 지도자로서 활동을 지속할 수 있게 되었다.그래서 스포츠에서 도핑방지는 선수들의 건강보호와 스포츠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서 시행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도핑방지 활동 중에 도핑검사는 도핑검사관에 의해서 스포츠 현장에서 이루어진다. 도핑검사관은 도핑검사임무를 부여받아 스포츠 현장에서 도핑검사를 시행한다. 도핑검사관은 영어로 DCO라고 한다. DCO는 Doping Control Officer라고 한다. 여기서 Officer는 담당관, 경찰관, 장교, 관리라는 용어로 쓰이기 때문에 도핑을 담당하는 자, 도핑관리자라고 해석될 수 있고, 도핑경찰관이라고 해석될 수 있어 가끔 도핑검사관을 스포츠경찰이라고 부르기도 한다.그렇지만 공식적으로 도핑검사관으로 통용되고 있다. 암튼 도핑검사관은 시료채취요원으로 도핑검사관, 혈액채취용원, 샤프롱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핑검사절차에 관한 이야기 (spots11.com)
3. 마치며
도핑검사관에 대하여 스포츠에서 도핑과 도핑방지와 함께 기본적인 내용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앞으로 도핑검사관에 대한 여러 내용들을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